협의회 동정 HOME > 협의회 활동 > 협의회 동정
 
작성일 : 17-07-05 13:14
[기고] 지속가능한 캠퍼스를 위한 한·중·일 콘퍼런스 창립
 글쓴이 : root
조회 : 283  

[기고] 지속가능한 캠퍼스를 위한 한·중·일 콘퍼런스 창립

(사)한국그린캠퍼스협의회 회장 김윤해


이창우 | tomwaits@hkbs.co.kr | 2017.06.21 13:01  

국제적 공동 관심사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녹색성장 5개년 계획 수립,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제정 등 법제도적 기반을 구축했으며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정하고 각 부문별 감축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는 물론 동북아에서는 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먼지 입자인 미세먼지에 의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대학은 기후변화 관련 기술&연구개발, 녹색산업 인력양성, 자발적 참여와 교육을 통한 인식의 전환, 대학과 연계된 지역사회 기관 및 인적 네트워크로의 확산 등 그 파급효과를 고려하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 선도적 거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Asian Conference on Campus Sustainability(ACCS)는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의 피해를 줄이고 이 변화를 대응하기 위해 동북아시아를 대표하는 한국·중국·일본 각 대학들의 활동 및 역할에 대한 노력의 공유를 통해 범국가적인 녹색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제1회는 2015년 11월10~11일 한국 부산의 국립한국해양대학교에서 국제회의가 개최됐고, 제 2회는 2016년 11월5~6일 중국 제남의 Shandong Jianzhu University에서 한·중·일 3국의 여러 대학에서 진행하는 그린캠퍼스의 정책, 연구, 운영 계획 등을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진행했다.

 

또한, 지속적인 그린캠퍼스 발전을 이루기 위한 3국의 대표가 그린캠퍼스 선언을 했다. 제3회는 2017년 12월 일본 교토의 Kyoto University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Organization
Korea Association of Green Campus Initiative (KAGCI)
Campus Sustainability Network in japan (CAS-Net Japan)
China Green University Network (CGUN)


tomwaits@hkbs.co.kr